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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저소득층 아동 즉, 빈곤 아동을 연구의 주제로 삼게 된 동기는 인행사 수업 과제로 아동을 선택하여 아동에 대한 문제와 사회복지 실천 대안에 대해 알아 본 적이 있다. 그중 아동빈곤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는데 빈곤아동은 아동이 성장하는 과정에서의 개인적 문제점은 물론이거니와 이 문제가 사회적으로도 대두 되고 있다. 아동빈곤이란 보통 18세 미만의 아동으로 빈곤한 가족에 속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즉, 아동빈곤은 아동을 양육하는 가족의 빈곤이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빈곤아동을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국가로부터 보호를 받는 가정에서 생활하는 아동으로도 정의한다. 저소득 가정에서 성장한 아동이 그렇지 않은 아동들에 비해 영유아시기의 건강문제부터 보호, 발달, 참여 등의 기본적 권리를 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교육의 결손, 문화경험의 부족, 정서발달 장애, 신체발달 부진이 일어난다. 또한, 빈곤아동은 가정이 경제적인 긴장상태에 놓여있으므로 심리적 불안상태가 인성구조의 중심을 이루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소극적 태도, 긴장, 불안감 등은 다양한 환경에서의 적응을 어렵게 하여 아동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백정재, 1996) 이와 같은 상황은 학교 (유치원) 부적응과 또래 아이들과의 관계 즉, 대인관계와 같은 사회성 부족 현상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아동기는 학교라는 사회집단 안에서 또래집단과의 관계형성을 통해 사회관계 및 사회성을 갖는 능력을 갖게 되는데 빈곤아동의 사회성이 떨어지면 앞으로의 발달 과업의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빈곤아동에게서 나타나는 자존감 상실, 사회 환경으로 위축감과 같은 부정적 경험들을 배제시키는 대안이 필요하다. 이러한 아동의 사회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를 입증시켜 아동의 부정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악순환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2. 연구 문제 및 내용
아동은 성장, 발달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집단경험을 하고 소속집단의 범위를 확대해 간다. 아동은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개인의 기본적 요구를 충족하며 인격의 성장, 발달을 촉진하면서 사회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인간으로 성장해 나간다. 하지만 저소득 가정의 부모들은 사회적 측면의 지지를 해줄만한 능력이나 동기가 결여되어 아동들에게 충분한 지도감독이나 역할모델을 제공하지 못하게 되며 (PEARL, 1971), 경제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부모가 겪게 되는 스트레스와 갈등이 아동으로 하여금 우울을 경험하게 하고 친구나 가족들로부터 위축감을 느끼게 되어 아동이 인간관계를 통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데 어려움을 갖는다. (Conger외, 1994; Whitbeck 외, 1991) 또한 이러한 환경들은 아동들이 사고 위험에 방치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 문화적 소외, 정서발달의 장애 등과 함께 가난으로 인한 정신적인 열등감, 패배의식을 갖게 하며, 사회적 측면에서 지지를 받지 못해 사회성 결여 등의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데, 이러한 사회성의 결여는 학습상의 문제와 더불어 싸움, 비행과 같은 정서․행동상의 문제를 야기 시키며, 사회적인 관계에서 소외됨으로 인하여 심리적인 위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조운희, 1989) 이처럼 아동빈곤이라는 가정의 경제적인 문제로 인해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할 경우 전후 비교를 통해 프로그램이 효과성이 있는가? 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주제 | 사회성이 낮은 빈곤아동과 사회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과의 관계 |
연구질문 | 사회성이 낮은 빈곤아동이 사회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경우 사회성이 증진될 수 있는가? |
연구가설 | 사회성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은 사회성이 증진될 것이다. |
3. 연구방법
1) 연구설계
사회성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험적 처지로 하여,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단 간의 사회성점수를 비교하는 사후 통제 집단설계를 채택
사 전 | 사 후 | ||
실험집단 | O₁ | X | O₂ |
통제집단 | O₃ | O₄ |
<실험설계모형>
X: 사회성 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시
O₁: 실험집단 사전검사 O₂: 실험집단 사후검사
O₃: 통제집단 사전검사 O₄: 통제집단 사후검사
(1) 연구 대상 및 개입 기간
서울시 저소득층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에 위치한 유사한 조건의 유치원 2곳을 선정하여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또는 최저생계비의 120%인 차상위계층에 속하는 6세의 재학 중인 아동 중 사회적 기술 점수를 낮게 획득한 아동들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각 구성할 것이다.
개입기간으로는 14회의 집단 상담을 할 것이다.
(2) 평가도구
취학 전 아동의 사회성 수준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도구로 Grasham과 Eliot (1990; 서미옥, 2004; 재인용)이 개발한 취학 전 아동용 사회적 기술평정척도를 서비옥(2004)이 번안한 것을 사용할 것이다. 교사평정용으로 총 30문항으로 구성할 것이며, 응답방식은 문항내용이 아동의 태도와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0점에서 1점까지 주도록 하고, 점수가 높을수록 아동의 사회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3) 사회성증진 집단 상담 프로그램
① 사회극 (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이란 자신의 문제를 단순하게 말로 표현하는 대신 자발적인 행동으로 그 문제의 상황을 표현하는 즉흥극이라 정의되는 정신치료극의 일종이다. (Moreno, 1974) 사회극은 개인보다 단체적인 카타르시스를 추구하고 개인의 자발성을 발전시키며 인간관계의 화해를 가져오는 원천이 된다. (이정숙, 김희경, 1995) 사회극은 주인공에게는 개인 정신치료의 성격을 띄면서 동시에 집단원들에게는 상화관계를 맺고 이해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하며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속의 한 개인으로서 사회적 기술이 증진되는 효과가 있다. (김유광, 1984)
② 집단미술치료
미술치료는 개인을 객관화한 하나의 치료형태이며, 만들어진 하나의 미술작품은 한 개인의 자기 확장이며 사고와 감정의 명백한 투사이다. 현실과 공상, 의식과 무의식을 융합할 수 있는 미술을 통해 심리를 치료하는 것이다. (한국미술치료학회, 1994)
③ 게임놀이치료
게임은 집단원에게 즐거움을 줄 뿐 아니라 신체발달, 인지와 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에도 효과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다. 즉, 게임은 각 게임에 참여하는 아동들의 성격, 능력, 내제된 문제들 사이의 관계를 투사하는 매체로서 작용하는 가치가 있기 때문에 게임에 참여하는 아동은 자신과 타인이 다르다는 점을 깨닫게 되고 기본적인 의사소통의 기술을 획득하게 된다. (이영미, 2001) 또한 아동은 게임을 활용한 집단활동을 통해 무의식적 갈등을 게임 안에서 표현할 수 있게 되고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방법으로 공격성과 경쟁을 다루는 기회를 얻게 되며, 집단내의 개인과 전체로서 역할을 하면서 자신의 연령에 맞는 통찰력을 발달시키고 정서적인 충동을 승화하는 한편 문제해결훈련을 하고 행동수정체계를 이용하면서 정서와 행동을 연결하여 바람직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송영혜, 박진희,2000)
4. 결론 및 기대효과
경제적으로 빈곤한 가정의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소극적 태도, 긴장, 불안감 등의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게 된다. 이는 유치원, 학교 등의 적응력과 또래 아이들과의 어울림 등과 같은 관계형성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시에 사회성 발달 과업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못하게 되고 이러한 경우 앞으로의 학령기와 청소년기, 성인기의 사회성 및 건전한 발달을 하기 어렵다. 이러한 빈곤아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동의 사회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아동의 사회성을 키워나가 건절한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해서 서울시 저소득층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에 위치한 유사한 조건의 유치원 2곳을 선정하여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에 속하는 6세에 재학 중인 아동 중에 사회적 기술 점수를 낮게 획득한 아동들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무작위로 배정한다. 그런 후 실험집단에게 저소득층 아동 (빈곤아동)의 사회성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즉, 사회극, 집단미술치료, 게임놀이치료의 집단상담 및 놀이를 통해 개입을 하고 통제집단에게는 개입 없이 그대로 둔 후 개입 종료 후 프로그램 개입의 효과성을 알아볼 것이다. 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입증할 경우 기대효과로는 아동의 사회성 부족으로 인한 사회적 기피성을 해소하게 되고, 또래 아이들과의 사회극, 집단미술치료, 게임놀이치료 등을 개입한 결과로 아이들과 함께 어울림을 배움으로써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 상담을 통해 자신의 느낌을 말하여 자신의 주장성과 같은 능력 발달하고 게임을 통한 규칙을 지킴으로써 욕구조절 능력이 개발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5. 출처
국회도서관 -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성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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